3DSMAX 기본 인터페이스 1
3DSMAX 기본 인터페이스 1
1. VIEWPORT
TOP, FRONT, LEFT - 2DVIEW
PERSPECTIVE - 3DVIEW
+버튼 - 뷰포트 레이블
REALISTIC MODE - 필요없음
ISOMETRIC USER VIEW, ORTHOGRAPIC VIEW - 원근감없는뷰
PERSPECTIVE VIEW -원근감있는 뷰
2. RENDERER 렌더러
RENDERER - 렌더링하는 엔진
GI RENDERER (GLOBAL ILLUMINATION) - 빛이 정반사, 난반사가 되는 방식,
LI RENDERER C(LOCAL) - 빛이 공간에 하나만 반사하는 방식, 정반사
SCANLINE RENDERER- 위에서 밑으로 렌더링하는 방식, 맥스 기본 렌더러
MENTALRAY - GI계열, 30년의 역사를 가진 강력한 렌더러로 장면에 안보이는 부분도 계산하여 렌더링 속도가 느림, 3D 영상제작에 특화
VRAY - 보이지 않는 부분은 계산 생략, 상대적으로 렌더링이 빨라 대중화에 성공, 스틸컷 특화
FLY-THROUGH ANIMATION (STATIC ANIMATION) - 오브젝트는 움직이지 않고 카메라만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빛 계산 한번만
3. TAB
1) CREATE
BOX - CUBE 정사각형
SPHERE - HEMISPHERE 애니메이션 가능 CHOP - 짤려나삼 SPASH - 세그먼트유지
BASED PIVOT - 축을 아래 0.0에서
GEOSPHERE - 세그먼트 모양이 TETRA, ICOSA모양
CHAMBERBOX - FILLET준 박스
CHAMBERCYLUNDER - FILLET준 원기둥
OILTANK - 볼펜모델링
L-EXT - 벽체생성
PATCH는 넙스와 폴리의 중간성격 - EDIT PATCH - VERTAX가 부드럽게 움직임
2) MODIFY
3) HIREACY
4)
ROLL OUT MENU - 접었다 폈다 하는 메뉴
SPINNER - 마우스드래그로 수치입력, 오른쪽 마우스로 최소값 입력, 모든 스피너는 애니메이션이 가능
SEGMENT - 엣지를 추가
EDIT MASH - 삼각형 위주의 오브젝트 편집, 모델링 어려움, 가벼움,
EDIT POLY - 사각형 위주의 오브젝트 편집,(POLYGON) 모델링 편이, 무거움
STACK - 쌓이다. 명령어, 전단계로 돌아갈 수 있음. 쌓일수록 무거움.
COORDINATE SYSTEM - 좌표계
TRANSFORM GIZMO - 기준방향 헬퍼, 크기 키우려면 + 줄이려면 -
VIEW-SHOW TRANSFORM GIZMO
5) 단축키
Q - SELECT 한번 더 누르면 선택영역 바뀜
W - MOVE
E - SCLAE
R - ROTATE
A - ANGLE SNAP
F5 - X방향으로만 움직임(RED)
F6 - Y방향으로만 움직임(GREEN)
F7 - Z방향으로만 움직임(BLUE)
X - 명령어 입력창
V- VIEWPORTS
ALT+W - MAXMIZE VIEWPORT TOGLE
F10 - RENDERER
PERSPECTIVE - P
FRONT - F
LEFT - L
BACK - K
CTRL + SHIFT+ E - CONN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