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공부노트

아두이노 코딩 본문

IT

아두이노 코딩

avalanche 2017. 12. 14. 13:36

아두이노란 ARDUINO



이탈리아에서 개발하느 다양한 센서나 부품을 연결할 수 있는 마이크로 보드로 명령을 실행하고 처리하는 기본적인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두이노에 어떠한 센서나 부품을 연결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데요. 전용 프로그램으로 명령어를 코딩하여 원하는 동작을 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소스로 모든 소스가 공개되어 있죠.

요즈음에는 초등학생 코딩 교육 열풍이 불면서 아두이노전용 쇼핑몰도 생겼는데요. 제가 처음 접한게 10년 전인듯 한데 많이 알려진 것 같습니다.  

핀과 메모리, 프로세서,확장성에 따라 아두이노보드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초급 스타터 키트를 구매해서 시작하는 것이 좋구요. 센서나 전자부품을 조립하는 재미가 있는데요.

온도,환경센서 초음파센서,거리가속도센서,자이로전류센서, 압센서,광/영상센서 를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효과도 크구요.


익숙해지면 스마트카나 로봇, 드론에 도전하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https://www.arduino.cc/가 아두이노 메인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정보과 포럼이 있고 공모전도 열고 있습니다.




Arduino Web Editor웹에서 직접 코딩을 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IDE라는 프로그램으로 개발을 합니다.

IDE란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통합개발환경입니다. 즉, 아두이노로 개발할 때, 스케치(프로그래밍), 컴파일, 업로드 등의 과정을 하나의 화면에서

작업할수 있도록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개발툴입니다.

사용 언어는 C/C++을 사용하고 컴파일러 및 라이브러리는 AVR-GCC을 사용합니다.


https://www.arduino.cc/en/Main/Donate 여기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고, 기부하셔도 되네요. 윈도우, 맥,리눅스 다 지원합니다. 윈도우 10은 앱으로도 다운 가능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찾아보셔서 따라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https://create.arduino.cc/projecthub


스크래치 포 아두이노 (S4A)

스크래치가 익숙한 분들은 스크래치 확장 프로그램인 스크래치 포 아두이노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스크래치 포 아두이노는 인터넷 웹 브라우저 크롬에서 s4a.cat에 접속하여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Installing the Firmware into your Arduino도 같이 다운받아서 설치하셔야지 아두이노를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인터페이스가 간편하고 C언어를 잘 몰라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초등학교 코딩 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