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공부노트

온라인 보험, 현명하게 이용하는 법 본문

생활정보

온라인 보험, 현명하게 이용하는 법

avalanche 2018. 1. 4. 22:16



온라인 보험을 가장 잘 이용하는 방법은 보장 차이가 크지 않은 보험을 위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이 자동차 보험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인터넷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전체 자동차 보험 시장에서 온라인보험(전화가입포함)이 차지하는 비중은 30%선에 달합니다.지금까지는 가격에 민감한 젊은 층이 중심이지만 점차 외연을 넓혀가는 추세입니다.

자동차보험은 1년 단위로 계약이 이뤄지고, 해마다 가격이나 보장내용이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동차보험 고객은 한 보험사의 상품을 장기간 이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일부 설계사나 보험대리점은 자동차보험 전용 카페나 사이트를 개설하고 여러 보험사 상품을 실시간으로 비교해주고 있습니다. 인터넷 카페를 통해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유리한 것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www. knia.or.kr) 입니다. 가입조건만 동일하게 넣는다면 모든 손해보험사의 자동차 보험료를 한 번에 비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자동차보험계약을 갱신할 때는 만기일 한 달 전부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조회를 신청하면 다음 영업일 오전 9시께 해당 내용을 산출해 보여줍니다. 대략적인 보험료만 비교해보고 싶다면 31세 남성, 41세 여성 등 몇가지 간단한 사항을 넣어 금방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 번 이용해보면 매우 편리한 데도 많이 알려지지 않았네요.


어린이 보험도 비슷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어린이보험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특히 태아보험이나 어린이 보험의 경우 달 보험료가 2~3만원 정도로 비싸지 않은데다 상품별로 보장내용 차이가 크지 않아 인터넷을 통한 비교가 쉽습니다.


종신보험이나 CI(치명적질병)보험, 변액연금보헌 등 다소 복잡한 상품은 인터넷이나 전화로 가입하기 어렵습니다. 일부 설계사들이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고 비교견적을 내주지만, 막상 가입할 때는 대면설계를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