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공부노트

멘탈모델/애자일 UX 디자인 본문

IT

멘탈모델/애자일 UX 디자인

avalanche 2017. 11. 25. 01:36

멘탈모델

mental model



멘탈모델이란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행동과 그 심리적 근거들을 분류하여 도식화한 것입니다. 

멘탈모델을 만들려면 사용자가 제품의 가시적 구조, 기능, 그리고 디자인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어떻게 인식하는 가를 해석해야 합니다.

멘탈모델은 사용자 심리 메뉴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멘탈모델은 사용자의 기존 경험의 유무, 배경지식의 수준, 연령, 성별, 성향 등 여러 조건에 근거하여 형성됩니다.

이 기법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심리적 반응을 확인하고 제품 디자인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사용됩니다.


멘탈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부류의 사람들로 인터뷰 대상을 구성해야 합니다.

비슷한 행위를 하는 사용자들을 그룹으로 묶어 분류합니다.

이렇게 정리한 최종 멘탈모델은 여러 개의 행동유형 막대로 표현됩니다. 이 때 막대들은 보다 큰 범위의 사용자 행동 유형의 하위 그룹을 이루게 되는데, 하나의 막대는 별개의 멘탈모델을 의미합니다.


막대 상단으로 갈 수록 잦은 행동을, 하단으로 갈수록 드물게 나타나는 행동을 배치합니다.



멘탈모델의 구축 절차


1. 브레인 스토밍, 마인드맵을 통해 서비스 사용 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용자 행동을 조사하여 나열하기

2. 사용자 행동패턴을 최대한 압축하고 유사한 행동을 하는 사용자끼리 분류하여 그룹만들기

3. 각 그룹을 대표할 수 있는 페르소나를 만들고 특징을 추출한 것을 바탕으로 최종조사대상 선정하기

4. 사용자와 행동 유형 연결시키기

5. 행동 유형에 따라 그룹의 제목짓기

6. 사용자의 유형을 정리하기


애자일 UX 디자인

Agile UX Design




실제 사용자의 참여 빈도를 높여 목표로 하는 사용자 경험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교적 정확한 가설을 설정한 후 디자인을 진행하여 가설이 효과가 있는지를 시장에서 반복적으로 테스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원래 팀원들의 협업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일정한 시간 동안 계속 프로토타입을 만들면서, 여기서 발견된 부족한 면을 보완하고, 필요한 요소를 더해가며 신속히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을 뜻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제조 단계를 거치는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빠른 시간 내에 사용자의 가치를 반영한 사용자 경험을 산출하는 데 유용합니다. 프로젝트 구성원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사용자가 참여한 협업을 통해 문제와 해결책을 도출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기능 구현에 투입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지속적으로 시장성을 검증하여 잘못된 점은 바로바로 수정하고 부정확하고 불필요한 가설의 디자인은 초기에 폐기하는 디자인 전략이지요.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거치며 더욱 완벽한 콘셉트를 만든다는 원칙 아래, 새로운 아이디어를 여러 구성원들의 평가를 거쳐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디자인 결과물에 사용자의 핵심 니즈만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코딩교육이란  (0) 2017.11.29
HTML5와 태그 정리  (0) 2017.11.25
워드프레스 기초강좌  (0) 2017.11.19
3DSMAX 기본 인터페이스 1  (0) 2016.10.15
웹디자인 기본용어 정리  (0) 2016.03.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