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공부노트

브랜드 지식의 종합 - 유니타스브랜드 시리즈 본문

책정보

브랜드 지식의 종합 - 유니타스브랜드 시리즈

avalanche 2017. 11. 19. 02:12

유니타스브랜드 시리즈


unitas brand




저는 디자인 일을 하다보니, 브랜드에 관한 책을 독서할 때가 가장 많은데요.

이번에 소개하는 유니타스 브랜드는 브랜드 전문 잡지로 지금까지 50권 정도 나왔습니다.

창간호가 판타지 브랜드인데 2007년에 놔와서 지금까지 발매했으니 어마어마한 정보량이죠. 그 많은 책들을 훑어 보면서 이런게 필요하겠다 싶은 부분을 체크하면서 독서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일 수가 없어서 한 독서법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브랜딩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읽게 된 유니타스 브랜드, 몇몇 부분들을 발췌해보았습니다.


우선 회사 소개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라비안유니타스는 올바른 브랜드 관점으로 브랜드의 핵심인 브랜드 정체성을 찾아주며, 브랜드의 차별점인 브랜드다움을 창조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는 토털브랜딩하우스입니다.

 




브랜드brand



총체적 경험의 합 = 그 브랜드

브랜드 - 이름, 용어, 기호, 상징, 디자인 등 브랜드를 이루는 요소들의 조합

브랜드는 사람들이 기업이나 상품과 개인적으로 맺는 이성적, 감성적, 감각적 연계를 의미한다. - 사용자경험전문가 더크 크네메이어

브랜드는 곧 평판이고, 브랜딩이란 당신의 평판을 좋게 만들면서 성장하게 하는 모든 것

브랜드는 말 그래도 이름으로 먹고사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브랜드 본질 - 시장에 알리고자 하는 것

브랜드 약속 -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브랜드화된 고객 경험 - 고객이 회사의 조직원, 프로세스, 제품에 대해 갖는 모든 접촉지점에서 브랜드 약속 제공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브랜딩

브랜딩은 시장환경, 경쟁자, 자사, 고객으로부터 자기다움을 발견 내지 창조하여 브랜더들간의 소통과 경험을 통해 공감을 이루어 공동체를 이루어 성장해가는 과정

브랜딩 = 자기다움으로 시작해서 우리다움으로 완성되는 과정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그 브랜드의 존재방식과 존재의 이유

디자인은 브랜드에 영혼을 불어넣는 작업

 


랜드의 핵심은 일관성이다. 하다가 안되는 것 같다고 바로 바꿔버리면 만들 수 있는 것이 없지 않을까. 절대 바뀌지 않는 일관성이 아니라 확장성이 있는 일관성이어야 한다.” -오리콤 크리에이티브디렉터 이나영


당신의 브랜드를 시장 선반에서 눈에띄게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서든 선반 위에서 눈에 띄게 만드십시오. 외관이라든지, 포장이라든지, 성격이라든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차별화를 두십시오. 이것은 한국의 중소기업이 세계의 경쟁자들 속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선명하게 소생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진 방법입니다. 당신의 브랜드에게 심장과, 영혼과, 정신을 부여하십시오.”

 


모든 사람은 브랜드와 연결되어 브랜드가 주는 메시지와 가치를 공유하는 삶을 살게된다.

 



브랜드는 거래가 아니라 관계다.

브랜드 메시지가 상품이다.

소비자는 물건이 아니라, 가치를 소비하는 쾌락을 원한다.

더 이상 강요해서 사야 할 물건은 없다.

고객은 단지 색다른 체험을 원한다.

 


처음부터 돈을 버는 방식은 브랜딩으로 시작해야 됩니다. 브랜딩은 프로모션이 아니라 바로 비즈니스의 모델입니다.

 


브랜드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가 이름값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이름에는 약속과 기대가 있기 때문이죠.

 


브랜드가 사회 구성체 중 하나인 공동체임을 인식하고 브랜딩을 사회 공동체의 발전과 조화를 위한 공종체를 이루어가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철학적, 인문학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히 경쟁론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접근하면 브랜드를 구성하는 모든 주체들이 객체화하고 결국에는 수단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존재 목적 및 의미를 상실한 체 탐욕적 자본주의를 더욱 강화시키는 결과를 낳을것입니다.

 

 

소비자는 냉소적이고 박식하며, 까다롭다. 소비자들은 먼 거리에서도 진심을 알아본다. 일관성이 있는지, 진정성이 느껴지는지, 자신을 진심으로 배려하고 있는지에 촉을 세운다. 그 촉을 만족시키는 브랜드가 러브마크를 획득한다. 브랜드 경험을 통해 러브마크를 획득하려면 대체할 수 없는 유일한 경험에서 거부할 수 없을 만큼 매혹적인 경험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좋은 브랜드 경험은 나의 아이들에게도 물려주고 싶은 경험이 아닐까요.

 -뱅앤 올룹슨팀 차장 박재범


유행처럼 반짝하고 사라지는 브랜드가 아닌 지속적으로 감동을 주는 경험입니다.

-무인양품기획/마케팅팀장 송윤


남들의 시선 속에서도 자기다움을 지켜나가는 브랜드가 주는 경험입니다

-우아한형제들 대표 김봉진


브랜드의 사용자 경험과 브랜드가 따로 인지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 기억되어 연상 작용을 일으켜야 합니다. -비스켓 대표 조성훈


제품도 인간도 브랜드에요. ‘저 사람을 만나면 배우는 것이 많아처럼 느끼는 점이 많은 브랜드 경험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브랜드 경험은 진정성에서 나옵니다. 비즈니스 본질에 충실한 데서 출발하죠. 고객은 그런 브랜드에 마음이 움직이고요. 그리고 그런 브랜드 스토리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더합니다.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는 무엇을 파는가? 브랜드가 제안하고 대변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소비자 브랜드 지형 (The consumer Brandcape) 브랜드, 소비자, 그리고 문화적 환경 사이의 지속적 교류에 의해 만들어진다. 브랜드의 사회적, 문화적, 기호학적 측면을 일관되고 유연하게 하나로 통합하는 상징적 체계

 

브랜드 전략의 가장 중요한 사항을 꼽는다면, 바로 경쟁사의 브랜드보다 긍정적인 차별화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이 독창적인 차별성은 제품 특징에 제한되지 않으며, 더 높은 가치와 더 좋은 서비스, 좀 더 빠른 배달 서비스, 보다 나은 품질 관리 빛 불만이나 문제의 신속한 처리, 일하기 좋은 환경에 대한 차별화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이 브랜드를 사야 하는가?

이 브랜드를 사면 누가 좋은가?

이 브랜드의 가치는 무엇인가?

이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나를 어떤 존재로 만드는가?

이 브랜드가 성공하면 세상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이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과 나의 가치관은 어떤 관계인가?

이 브랜드가 재정적으로 어렵다면 기꺼이 시간과 돈으로 도울 마음이 있는가?


 

외식업의 핵심은 경험을 파는 데 있다소비와 공급이 동시에 일어나고 다양하고 복잡한 고객 접점이 존재하기 때문에수많은 분야에 있어서 완벽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감각 마케팅>의 저자 댄 힐은 우리는 감각을 통해 제반 환경에 대한 정보를 무의식적으로 수집한다다시 말해 우리는 감각을 바탕으로 주변 환경에 대한 상을 그리며의사 결정 과정 또한 감각에서 시작한다.”라고 말한다즉 외식업은 모든 감각을 활용하여 고객을 자극시켜야 하며이것은 주변 환경에 대한 배려를 통해서만 그 강력한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고객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당신의 브랜드를 평가하고 있다색의 조화재료의 질감수저의 재질냅킨이 놓여진 방향음악의 종류스피커의 음량폰트메뉴판의 이미지 해상도서버의 눈웃음물잔의 온도의자의 크기나 재질인사하는 목소리계산서를 놓아두는 모양에 이르기까지 고객은 당신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있다정신을 바짝 차려라컨셉은 찾아내는 것보다 일관성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더 어렵다.

 

  

브랜드의 시초는 이렇다.

있어야 한다.(생존을 위한 물건들이다.)

있으면 좋다.

타인과 같은 것을 갖고 싶다

타인보다 좋은 것을 갖고 싶다.

타인과 다른 것을 갖고 싶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갖고 싶다

자신만의 물건을 원한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원한다.

남들이 가질 수 없는 것을 갖고 싶다

돈으로 가질 수 없는것를 갖고 싶다.

 


 

컨셉의 시작은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기 위함이고컨셉의 끝은 강력한 스타일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브랜드네이밍철학전략메시지디자인 이외의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통합시킨 브랜드의 컨셉을 슈퍼 컨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인드 맵 마케팅 플래닝

1단계 비전을 명확히 하라

2단계 매출목표를 설정하라.

3단계 성공과 실패모든 결과를 예측하라.

4단계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5단계 목표고객은 현재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6단계 목표고객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원하는가.

7단계 고객이 움직이는 스토리를 짜라.

8단계 10초안에 설명할 컨셉을 만들어라.

9단계 고객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가

10단계 우리회사만의 개성은 무엇인가

11단계 어떻게 목표고객에게 알릴 것인가

12단계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13단계 마케팅 자원을 총동원하라.

14단계 평가하고 관리하라.

15단계 실행계획 10단계를 세워라.

 


컨셉이란 고객이 당신의 상품을 사야만 하는 단 하나의 특별한 이유가 되는 것그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가 얻게 될 핵심가치

 

기능적 컨셉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라

경험적 컨셉 다양성의 욕구를 충족시켜라

상징적 컨셉 아무나 사용할 수 없게 하라

 

브랜드 컨셉의 도출 방법

제품이 가진 독특한 기능을 부각시켜라

고객의 돌아갈 혜택을 명확하게 하라

브랜드를 자아표현의 도구가 되게 하라

구체적 문제와 결핍을 찾고 이를 해결하라

 

 

브랜드 컨셉 개발과정


1. 새로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분석

2. 시장 동향 및 소비자 니즈경쟁사 브랜드 분석

3. 상품 또는 서비스가 지향하는 이미지포지셔닝등에 대한 이해

4. 타깃 소비자 세그먼트 및 주요 타깃 고객군 분석

5. 동종 또는 유사 브랜드 벤치마킹 (브랜드 아이덴티티커뮤니케이션 수행방식네이밍등)

6. 차별화 요소 발견(광고물인쇄물웹배너브로셔웹사이트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등)

7. 브랜드 컨셉 초안 작성

8. 브랜드 포지셔닝브랜드 에센스이미지 속성에 대한 시각화(비주얼화)

9. 브랜드 컨셉 테스팅

 

디자인의 요소에는 창조적인 것미래의 변화를 읽는 것본질에 대한 추구 등의 속성이 존재한다디자인적 사고의 핵심은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우리의 고객이 누구인가내가 그 고객을 위해서 어떤 본질적인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인가내가 가진 역량 중에서 내가 지향하는 고객의 본질적 가치를 높여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이러한 끊임없는 철학적인 접근과 사고 작용이 존재해야 한다.

 

마케팅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과 가질 수 없는 것을 파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