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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리뷰/서평 : 매출 100배, 파워콘텐츠 마케팅 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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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리뷰/서평 : 매출 100배, 파워콘텐츠 마케팅 1

avalanche 2017. 11. 20. 00:01

매출 100배, 파워콘텐츠 마케팅 1


- 이광성, 이기용 지음 | 생각비행 | 18,000원




방문 고객을 구매 고객으로 바꾸는 파워 콘텐츠 작성법!


많은 마케터들이 추천도서로 소개하는 [매출100배, 파워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바야흐로 파워콘텐츠 마케팅의 시대라 합니다. 단순히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내고 방문자 수만 늘리면 제품이 잘 팔릴 것이라 낙관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제대로 된 기획 콘텐츠로 마케팅해야 합니다. 파워콘텐츠 마케팅은 방문고객을 구매고객으로 만드는 파워콘텐츠 작성법을 제안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유형


 마케팅유형

주목적 

주목표 

사용툴 

비슷한유형 

바이럴마케팅 

유통 

매체도출 

MBTI 

마케팅프로세스 

브랜드스토리텔링 

브랜딩 

키워드도출 

STI 

스토리텔링마케팅 스킬 

공식블로그 

운영 

콘텐츠제작 

블로그 

홈페이지제작,SNS제작 

블로그마케팅 

섭외 

콘텐츠 배포 

LOGGER  

체험단, 기자단, 리뷰 마케팅 

소셜마케팅 

소통 

콘텐츠확산 

SNS 

공유이벤트, 참여 프로모션 

네이버 파워콘텐츠 

광고 

콘텐츠노출 

CPC 

검색광고, 파워링크, SEO

파워콘텐츠마케팅 

홍보 

구매전환율 증대 

UX/UI 

마케팅을 위한 모든 콘텐츠 

스텔스마케팅 

컨설팅 

콘셉트도출 

빅데이터 

마인드맵, 프레임워크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마케팅은 블로거를 섭외하여 콘텐츠를 재가공한후 배포채널의 역할까지 부여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같은 블로그라도 공식 블로그 운영과는 분명히 구분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인지도와 영향력이 있는 매채 운영자를 섭외하여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며, 서포터즈를 모집하거나 체험단, 기자단, 리뷰어등을 섭외하는 방법도 있다. 나아가 블로그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폴라,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 운영자를 섭외하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파워콘텐츠 마케팅


홍보를 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과 이를 위한 모든 콘텐츠를 의미한다. 블로그 포스팅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기획, 쇼핑몰 상세페이지 기획, 전단지나 판촉물 기획, 영상 홍보물 스토리보드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스텔스 마케팅


스텔스 마케팅은 빅데이터 활용을 기반으로 컨설팅을 하는 기법이다. 어떤 콘셉트를 도출하고 어떤 키워드를 공략해야 매출로 연결될 수 있을까 가설을 세우고 이를 준거 기준으로 삼는다. 축적된 데이터를 데이터 마이닝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한다.



바이럴 마케팅 성공조건


- 초기 단계에 콘텐츠를 확산시킬 만한 유포자들을 정확히 파악할것

- 해당 제품에 대한 핵심 메시지를 매력적인 단어를 선별하여 표현할것

- 공유성, 동작성, 구체성, 매체성 등의 행동 요소와 연결할 것 

- 소비자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콘텐츠 유통 과정에 따른 세부 메시지를 활용할 것



키워드 추출


소셜메트릭스인사이트 //insight.some.co.kr

랭키닷컴 rankey.com

빅풋 bigfoot9.com

많이 본 뉴스 m.news.naver.com

네이버 트렌드 trend, naver.com

네이버 검색광고 센터 searchad.naver.com



파워 콘텐츠 키워드


 

활용범위 

활용기법 

주목적 

비고 

메인키워드 

짧은 제목 

키워드피싱 

검색유도 

검색 시 노출되고 싶은 키워드 

서브키워드 

부연설명(서브) 

프레임워크 

클릭유도 

노출된 글들 중 제목 클릭을 유도 

 세부키워드

본문초반(바디) 

인사이트맵 

이탈방지 

체험단, 기자단, 리뷰마케팅 


 

프레임 워크를 활용한 파워콘텐츠 프로세스


1. 키워드 추출방식과 키워드 확산방식을 활용하여 하나의 소재에서 단어를 추출

2. 매력적인 키워드를 조합하여 보다 세부적이고 명확한 키 메시지로 다듬어주는 멀티프레임 과정

3. 키 메시지를 살리는 콘셉트와 이미지



파워콘텐츠 중심의 마케팅 프로세스


1단계 : 제안요청서 작성. 상담을 통해 작성하며 구체적인 방향성과 목적을 파악한다.

2단계 : 견적서 작성. 예산과 인력 투입, 매체별 달성 목표를 정한다.

3단계 ; 기획안 작성. 콘셉트를 비롯하여 공략해야 할 메인, 서브, 바디 키워드를 정함

4단계 : 실행안 작성, 일정, 매체, 주제를 정함

5단계 : 콘텐츠 제작 가이드 작성. 콘텐츠별로 세부 실행 작성 스토리보드를 정함

6단계 : 보고서 작성. 제작된 콘텐츠별 노출, 배포, 확산 성과를 포함하여 보고한다.


[ 이제 콘텐츠 소비자는 더 이상 디지털 노마드족이 아니다. 한 번 신뢰한 소셜미디어에 지속적으로 머무는 고착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 소비자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정착시키고 싶다면 콘텐츠라는 물이 끊임없이 샘솟는 우물을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는 임팩트 있는 콘텐츠를 하나 만든 뒤 짜집기 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신선한 소재를 찾아서 유연하게 가공하여 빈번하게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느냐가 생존에 새로운 척도가 될 것이다.]


[컷테일 법칙을 제안한다. 정가로는 절대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체리피커족은 전체의 20%정도다. 이 최소한의 수익이 나올까 말까 한 하위 20%의 소비자를 과감하게 잘라내는 공짜 마케팅 전략이 바로 컷테일 법칙이다. 

지금은 잘 팔기 위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시대이다. 그렇다면 이 잘 팔기 위한 콘텐츠를 하위 20%에게 공짜로 제공하여 상위 20%의 구매욕을 자극해보자. 온라인상의 사용 후기를 참고하여 후기가 좋다면 비용에 상관 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트윈슈머'라고 하는데, 잘 팔리는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체험 리뷰 형태의 후기형 콘텐츠가 온라인에 많이 노출되어야 한다. 한 설문 조사에서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상품 구매 시 이용후기를 참고한다고 답할 정도로 후기는 가격, 브랜드와 더불어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꼼꼼히 살펴본 후 가격 혜택이 좋고 제품 후기 비교가 용이한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족'의 증가와 더불어 체험 리뷰나 구매 후기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하위 20%의 체리피커족에게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후기를 얻음으로써 트윈슈머, 쇼루밍족을 잡아야 한다. ]



유형별 파워콘텐츠 작성 요령


1. 광고성 : 실제 기업의 수익을 올리기 위한 파워콘텐츠

promotion : 다양한 행사를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키자 (이벤트 페이지)

buzz : 고객 후기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자 ( 리뷰, 체험단, 후기페이지)

bees : 내부 인력을 총동원하여 콘텐츠를 만들자 ( 웹 고객센터, 노출페이지)

commerce : 상품 소개로 상품 구매를 유도하자 ( MD페이지, 상세 페이지)


2. 정보성 : 청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워콘텐츠

reference : 회사나 제품의 스토리를 기록하여 신뢰를 얻자 ( 홈페이지)

knowledge : 유용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여 신뢰를 얻자 (매거진 페이지)

link :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교두보를 만들자 ( 안내 페이지)

customer : 유의성이 높은 정보를 통해 손님을 끌어 모으자 (소개페이지)


3. 이슈성 : 관심을 끌 만한 파워 콘텐츠를 통해 청자를 만들어내는 역할

share : 공감대가 형성되어 주위에 알리는 가십거리 ( 공유 유도 페이지)

user :  동작을 이끌만한 화제를 던지는 가십거리 (덧글 유도 페이지)

trend : 구체적인 최신경향을 보여주는 가십거리 (관심 유도 페이지)

viral : 매체에 다시금 재구성되는 내용(바이럴 페이지)


4. 일상성 : 가십거리로 딱딱한 느낌을 해소시켜주는 소통형 파워콘텐츠

log(방백) : 특정 청자에게 전달할 목적의 혼잣말 작성(일지 페이지)

diary(독백) : 청자가 별도로 없는 혼자만의 생각 작성(일기 페이지)

talk(대화) : 대화를 주고 받는 주관적 작성 (답변 페이지)

essay(해설) :  칼럼과 같이 사실을 전하는 객관적 작성(기사 페이지)



매체별 파워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


1. 제작형 ; 콘텐츠를 만들어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하며 구매전환율 증대가 목적이다.

제작 이후 노출, 배포, 확산하여 구독 유도(가독성이 중요)

2. 노출형 : 1인칭 매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노출 : 네이버 광고, 상위 노출, 배너광고(트래픽이 중요)

3. 배포형 : 기자나 체험단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관점의 3인칭 콘텐츠로 변형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배포: 기자단, 체험단, 공유 이벤트 등 (입소문이 중요)

4. 확산형 ; 이미 구독자나 팬을 확보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에 공유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확산 : 메일, 문자, 카카오톡, 쪽지, SNS등(회원 데이터베이스가 중요) 



매체별 특성을 고려한 파워콘텐츠 작성 요령



블로그 

양질의 콘텐츠를 누적하여 전문성과 진정성 확보 

 카페

소통형 자체 커뮤니티 및 제휴 커뮤니티를 통한 공유 

 지식인

질문 콘텐츠 및 답변 콘텐츠를 활용한 궁금증 해소 

 웹문서

사이트 활용, 다양한 채널 노출로 검색 포털 사이트 탈피 

 SNS

공감대를 형성할 만한 콘텐츠를 활용해 실시간 전파력 확대 

 동영상 

경쟁사가 접근하기 어려운 채널을 통해 바이럴 효과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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