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공부노트

혈압 낮추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혈압 낮추는 방법

avalanche 2017. 12. 1. 17:17

고혈압이란?

hypertension



현재 국내 고혈압 환자 750만 명으로 우리나라 성인 인구 중 2명 중 한 명꼴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으로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이라고 진단을 하게 됩니다.

세계 보건 기구 WHO가 인정한 정상 혈압은 120mmHg/80mmHg입니다.


혈압은 높아져도 그 증세가 악화될 때까지 증상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단지, 일부 사람만이 어떤 증상을 느낄 뿐이며, 그것도 높은 혈압이 생긴지 오래 지나서 비로소 느끼는 특징이 있어

흔히 고혈압을 침묵의 암살자라고도 불립니다.





고혈압 초기증상

사람들은 흔히 두통 어지럼증 코피가 잘멈추지 않는 경우를 높은 혈압의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심장이나 뇌에 혈액 공급이 힘들어져 꼭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1. 생활습관



정적 수축운동이라고도 불리우는 등척성 운동이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근육을 자극시키는 운동인데요. 

악력기와 아령 등을 이용해서 손으로 꽉 쥐었다가 푸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면 혈압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눈을 감고 조용히 명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인데요,, 편안한 자세로 마음이 편한 상태를 만들어 명상한다면 혈압도 안정될 수 있습니다.
느리게 심호흡을 하는 것도 혈압 낮추는 방법입니다. 하루에 2분 정도 숨을 깊게 들이마셨다가 깊게 내쉬는 것을 반복하면 혈압이 떨어지고 중추신경계에도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합니다. 비만이신 분들은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여 혈압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4회 이상, 1회에 30분 이상 실시하며 환자에 따라서 고강도 운동은 한순간에 에너지를 많이 쏟아 혈압을 올릴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적절한 강도로 실시합니다



여기에 한가지 더 중요한것은 수면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혈압 외에도 많은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혈압의 원인 중에 스트레스가 있는데, 숙면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꼭 불면증이 아니더라도 올바른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잘때 TV를 켜놓거나 불을 키고 자는 것과 같은 수면에 방해되는 습관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담배와 음주도 혈압엔 당연히 좋지 않겠죠?



2. 식습관


혈압을 낮추는 식습관으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것이 나트륨 줄이기인데요. 소금으로 섭취하는 나트륨은
체내의 염분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 혈액량이 증가하며 반대로 혈관을 수축을 시켜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혈액이 갑자기 증가하며 혈압을 높아지게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음식의 간은 싱겁게 하며 국물요리는 국물에 많은 나트륨 성분이 존재하므로 피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잦은 외식과 쉽게 즐겨먹는 인스턴트나 조미료와 첨가물이 가득한 가공식품에도 나트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에 주의하며 되도록 집에서 싱겁게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게 좋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는 키위, 시금치, 양파,  천마, 식이유황, 꽃송이버섯, 삼채, 구지뽕 등이 있습니다.



건강 상식과 꾸준한 관리로 건강 유지하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코틴 의존도 확인하세요  (0) 2017.12.24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0) 2017.12.22
잘못알고있는 건강상식  (0) 2016.05.18
목이 간질간질 기침이 날때 좋은 음식  (0) 2016.05.11
감기몸살 낫는법  (0) 2016.05.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