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공부노트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본문

건강정보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avalanche 2017. 12. 22. 14:00


척추 측만증 또는 비정상적인 척추 만곡이 발생하는 비율은 전체 인구의 약 3%입니다. 경미한 경우는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 고통스럽고 정상적인 활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 만곡은 상체가 적절한 균형과 정렬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척추에 좌우로 비정상적인 만곡이 생긴 경우 이를 척추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1)원인

척추 측만증의 원인은 선천적 척추 기형(출생 시 존재하거나 유전 또는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것), 유전적 상태, 신경근 문제 및 하지길이의 불일치 등 다양합니다. 척추 측만증의 다른 원인으로는 뇌성마비, 척추이분증, 근이영양증, 척수성근위축, 종양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척추 측만증 환자의 80% 이상은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2) 증상

아래 징후 중 하나 이상을 발견하면 의사와 검사를 예약해야 합니다.

- 어깨 높이가 다른 경우 - 한쪽 어깨뼈가 다른 쪽보다 두드러짐

- 머리가 골반 위에 똑바로 중심에 있지 않음

- 올라가고 돌출된 엉덩이 모양

- 흉곽의 높이가 다름

- 휜 허리

- 척추를 감싸는 피부의 모양이나 결의 변화

- 한쪽으로 몸 전체가 기울어짐

- 구부릴 때 갈비뼈 돌출


3) 진단

일단 척추 측만증이 의심되면 X레이, 척추 방사선검사,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 또는 척추의 자기공명영상(MRI)과 같은 진단 검사로 척추 측만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만곡 상태를 측정하여 각도를 검토합니다. 일반적으로 만곡은 25~30도를 초과하면 유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5~50도를 초과하는 만곡은 더 중증인 것으로 진단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는 측만 상태, 연령, 기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측만을 교정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보조기가 첫 번째 치료법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수술이 필요한 중증 척추측만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는 연령 및 건강 상태와 같은 다른 요소들과 함께 측면 만곡의 중증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항상 1차 치료법은 보조기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입니다. 많은 척추측만증이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4) 척추측만증 관찰

주변에 누군가가 척추측만증이 있을 경우 작은 척추 만곡, 악화될 위험이 낮은 만곡, 성장이 멈추면 괜찮아질 수 있는 만곡에 대해서는 관찰이 적절한 치료법일 수 있습니다


5) 척추측만증 보조기 착용

척추의 측만이 25~40도이고 아직 성장 중이라면 담당 의사가 보조기 착용을 권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 착용의 목적은 성장하는 동안 척추의 측만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6) 척추측만증 수술

수술은 척추 골격이 다 자랐고 척추 만곡이 45도가 넘는 경우 또는 측만이 보조기 착용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에 만곡을 교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실제로 척추측만증 수술의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만곡이 악화되는 것을 중단하는 것과 척추 변형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7) 척추측만증 교정운동





Comments